본문 바로가기

Aroma/Recettes

[청소]탄산나트륨 활용하기

출처 : 아로마존

http://www.aroma-zone.com/aroma/Fiche_percarbonate_de_soude.asp


percarbonate de soude : 탄산나트륨과 과산화물의 혼합

2Na2CO3•3H2O2


품질: 산화도 13프로 이상인 순도 100프로의 탄산나트륨을 사용할 것.


산도: 물에 1%를 탈 때 10~11 PH


특성:

1. 물에 타면 활성 산소가 발생한다.

2. 흰색 섬유에 표백 효과가 있다.

3. 자연 물질에 물든 얼룩을 없애준다. (과일, 초콜릿, 기름, 땀, 토마토, 당근 등등)

4. 곰팡이를 없앤다.

5. 나쁜 냄새를 없앤다.

6. 기름때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7. 물을 유화시킨다. 

8. 알칼리성으로 인해 물을 유화시켜 세제의 효과를 배가시킨다.

9. 친환경적이다. (사용 상 주의점을 잘 지킬 것!!)


주의할 점:

*피부가 직접 닿지 않게 할 것.

*열화성 물질이므로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 옆에 두지 말 것.

*식초에 섞어 뚜껑을 닫은 용기에 넣지 말 것. 가스가 발생한다.


사용:

##### 미지근한 물 1리터에 탄산나트륨 2~3 큰숟갈로 섞어 스프레이용 용기에 준비하면 다용도용으로 쓸 수 있다. 소독, 얼룩제거, 냉장고, 부엌, 화장실 등등. 용액은 대여섯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없어지므로 보관할 필요가 없다. 쓰고 남은 용액은 화장실 또는 싱크대에 버리면 배수관 청소도 자연스럽게 된다.


1. 세탁용

흰색, 변색이 없는 색깔 천에 모두 사용 가능.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염색이나 천의 경우 모퉁이에 테스트 후 사용.

*** 얼룩 제거: 리터당 1~3 큰숟갈. 제거할 천을 용액에 담가 뒀다가 빨래통에 넣기 전에 얼룩진 부분을 비벼준다.

*** 제거하기 힘든 얼룩 : 피, 과일물, 땀으로 누렇게 변색된 경우 탄산나트륨을 반죽으로 만들어 얼룩 부분에 얹어 둔 후 빨래한다.

*** 흰 옷 세탁시: 1~2 큰숟갈을 세제와 함께 사용.

*** 침구류 소독: 2~4 큰숟갈을 따뜻한 물에 풀어서 몇 시간동안 담가둔다.


2. 집안 청소용

## 페인트, 락커, 칠, 리놀륨(비닐 장판), 알루미늄 재질에는 사용하지 말 것. 

*** 바닥, 욕조, 부엌: 리터당 1~2 큰숟갈을 따뜻한 물에 풀어서 소독한다.

*** 타일 마감재의 곰팡이 제거: 1/10 비율로 따뜻한 물에 풀어서 적시게 둔다. 일정 시간 후 낡은 칫솔로 싹싹 문질러 때를 제거한 후 맑은 물에 여러 번 헹군다.

*** 화장실 변기 청소: 리터당 2~3 큰숟갈을 끓는 물에 섞어 변기에 한꺼번에 붓는다. 일정 시간 후 솔로 문지른 후 물을 내린다.

*** 양탄자의 얼룩제거: (얼룩 제거를 위해 소금을 뿌리는 것은 정말 잘못된 상식이다. 오히려 얼룩을 고착시키는 역효과만 난다.) 리터당 2~3 큰숟갈의 농도로 따뜻한 용액을 만든다. 제거할 부분을 적신 후 5분에서 10분동안 둔다. 맑은 물로 헹군 후 수건으로 물기를 흡수한다. 청소기는 양탄자가 다 마른 후에 돌릴 것. 양탄자의 탈색이 우려될 경우 모퉁이에 테스트 후 사용할 것.


3. 부엌 도구

*** 냄비가 탔을 때: 바닥에 탄산나트륨을 깔고 뜨거운 물을 부은 후 밤새 뒀다가 다음 날 아침에 씼는다. 

*** 설겆이용 기계 청소용: 세제와 함께 탄산나트륨 1큰술을 넣는다. 

*** 도마 소독: 25~40g/l 농도로 미지근한 용액을 만든 후 도마를 담가 뒀다가 헹군 후 잘 말린다.


4. 함께 쓰면 좋은 재료들

*** 무공해 세탁용볼

*** HE(Huile Essentielle, Essential Oil) 레몬, 티나무, 라벤더, 유칼립투스, 전나무 등등

*** 가루 비누와 함께 쓰면 자연 세제를 만들 수 있다.